ptwiz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x분 발표, 발표자료PPT는 몇장이 좋을까?

저희 피티위즈에서는 발표자가 스크립트에 맞춰 읽을 때 한 화면(페이지)에서 대략 1분이 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크립트 없이 발표하는 경우에는 페이지에 내용이 많거나 모자랄 경우 필요없는 부연설명을 하게 되어 뒤로 갈수록 시간에 쫒기게 됩니다. 따라서 A4용지 기준 대략 3~5줄의 스크립트당 한장정도로 디자인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화면에는 스크립트와 일맥상통하되 더 풍부하고 정리된 내용을 수록합니다. 또한 발표시간이 길 수록 빈페이지(간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다른 내용을 설명하려 함을 알려주세요.

[팁] x분 발표, 발표자료PPT는 몇장이 좋을까?

안녕하세요, 피티위즈입니다. 
레오님의 질문” 30분 발표라면 그대로 늘려서 30장 작성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15~20장 가지고 하는게 나을까요?”
아쉽게도 본 질문에 정해진 답은 없다고 봐야 하겠네요. 발표 시간 – 페이지 수의 상관관계는 발표자 및 내용, 청중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합니다. 
– 철지난 이야기지만 스티브잡스의 키노트의 경우 슬라이드 수가 굉장히 많았죠. 하지만 우리는? –

사전에 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리허설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적정선은 있겠죠 알려드릴게요.

우선은 바른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글 : 꼴불견 발표자를 말하다 | ★PT이야기 ]
저희 피티위즈에서는 발표자가 스크립트에 맞춰 읽을 때 한 화면(페이지)에서 대략 1분이 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크립트 없이 발표하는 경우에는 페이지에 내용이 많거나 모자랄 경우 필요없는 부연설명을 하게 되어 뒤로 갈수록 시간에 쫒기게 됩니다. 따라서 A4용지 기준 대략 3~5줄의 스크립트당 한장정도로 디자인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화면에는 스크립트와 일맥상통하되 더 풍부하고 정리된 내용을 수록합니다. 또한 발표시간이 길 수록 빈페이지(간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다른 내용을 설명하려 함을 알려주세요. 

정리하면,
1. 30분 발표라면 30장이 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페이지, 정리페이지 포함)
2. 눈은 귀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수 있습니다. 다 읽어 알고 있는 내용을 말하는 것은 지루합니다. 특히 슬라이드에 써져 있는 글을 그대로 읽는 행동은 삼가해 주세요. 
3. 슬라이드는 프린트해서 나누어 주어도 되니 발표시간의 귀로 전달하는 정보는 핵심을 짚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나무가 아닌 숲을 보고 흐름을 이야기 해 주도록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hare:

댓글 남기기

목차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