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의 키를 비교할때 우리는 어떻게 하지요? 평평한 곳에서 신발을 벗고 서로 등을 맞댑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수법을 인포그래픽에서도 표현해 봅시다. 동일한 곳에서 출발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런 유형의 인포그래픽 중 대표적인 유형이 막대그래프입니다. 본 예제에서는 같은 지점에서 출발했다는 점, 길이 차이가 어떤 비교효과를 내는지, 나머지 데이터는 어떻게 간략화 했는지에 집중해 따라해 보세요.

3단계 완성법
- 두 비교대상이 시작할 기준을 잡습니다.
- 비교대상을 겹치거나 근처에 나열해서 표현합니다. tip. 한번에 하나씩 비교하도록 합니다. 여러개를 한번에 표현할 경우 시각적 효과가 떨어집니다.
- 차이를 별도로 기술해 주거나 강조해 주면 좋습니다.
따라하기

1. [글자 및 픽토그램 준비하기]
항목들을 비교하여 표로 우선 만든 후 글자를 빼내어 준비합니다. 각 항목에 맞는 픽토그램도 미리 준비해 놓습니다.

2. [구부러진 도형 준비하기]
삽입탭의 도형-[굽은 화살표]를 그려 준 후 우측 상단의 두 조절점을 조정하여 화살표의 촉부분을 없애주고 하나를 복제(Ctrl+D)하고 그림과 같이 회전시켜 붙여 줍니다.

2번단계에서 제작한 길을 한 개 더 복제한 후 홈-그리기 도구 정렬-회전-[좌우 대칭] 하여 그림과 같이 배치합니다. 가장 우측의 도형은 길이를 더 높여서 왼쪽과 차이가 나도록 합니다.

위키미디어 공용(commons.wikimedia.org) 사이트에서 남한 지도와 뉴질랜드 지도를 구해 배치합니다. Tip. “south korea”를 검색, 지도 svg를 다운받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emf로 다시 저장한 후 파워포인트로 불러 왔습니다.

두 나라의 이름과 순위 글자를 배치합니다. 순위에 맞게 높이를 표시하여 나머지 국가도 배치합니다.

타이틀에는 빨간색 상자로 간단히 강조해 주었습니다. 1번단계에서 준비한 픽토그램은 색을 맞추어 배치하여 마무리합니다.
더 살펴보기

69%로 우세함을 저울을 이용해
비교 표현. 여기서의 기준(양쪽이 동일)은 수평한 저울모양이다.

두 캐러반의 비교를 출시 년도부터 시작해서 동일한 구도로 배치하여 비교

다양한 형식의 비교가 섞여있는데. 어느 한 축을 기준으로 양적, 질적인 차이를 시각화 하여 비교한다. 가운데 벤다이어그램(원형 겹침)의 경우 겹치는 부분까지도 서로 비교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