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wiz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막대그래프를 대신하는 비교 인포그래픽 만들어 보기

서로의 키를 비교할때 우리는 어떻게 하지요? 평평한 곳에서 신발을 벗고 서로 등을 맞댑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수법을 인포그래픽에서도 표현해 봅시다. 동일한 곳에서 출발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런 유형의 인포그래픽 중 대표적인 유형이 막대그래프입니다. 본 예제에서는 같은 지점에서 출발했다는 점, 길이 차이가 어떤 비교효과를 내는지, 나머지 데이터는 어떻게 간략화 했는지에 집중해 따라해 보세요.

3단계 완성법

  1. 두 비교대상이 시작할 기준을 잡습니다.
  2. 비교대상을 겹치거나 근처에 나열해서 표현합니다. tip. 한번에 하나씩 비교하도록 합니다. 여러개를 한번에 표현할 경우 시각적 효과가 떨어집니다.
  3. 차이를 별도로 기술해 주거나 강조해 주면 좋습니다.

따라하기


1. [글자 및 픽토그램 준비하기]
항목들을 비교하여 표로 우선 만든 후 글자를 빼내어 준비합니다. 각 항목에 맞는 픽토그램도 미리 준비해 놓습니다.

2. [구부러진 도형 준비하기]
삽입탭의 도형-[굽은 화살표]를 그려 준 후 우측 상단의 두 조절점을 조정하여 화살표의 촉부분을 없애주고 하나를 복제(Ctrl+D)하고 그림과 같이 회전시켜 붙여 줍니다.
3. [길이 조절]
2번단계에서 제작한 길을 한 개 더 복제한 후 홈-그리기 도구 정렬-회전-[좌우 대칭] 하여 그림과 같이 배치합니다. 가장 우측의 도형은 길이를 더 높여서 왼쪽과 차이가 나도록 합니다.
4. [지도 배치하기]
위키미디어 공용(commons.wikimedia.org) 사이트에서 남한 지도와 뉴질랜드 지도를 구해 배치합니다. Tip. “south korea”를 검색, 지도 svg를 다운받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emf로 다시 저장한 후 파워포인트로 불러 왔습니다.
5. [글자 배치]
두 나라의 이름과 순위 글자를 배치합니다. 순위에 맞게 높이를 표시하여 나머지 국가도 배치합니다.
6. [타이틀 및 픽토그램 넣기]
타이틀에는 빨간색 상자로 간단히 강조해 주었습니다. 1번단계에서 준비한 픽토그램은 색을 맞추어 배치하여 마무리합니다.

더 살펴보기

quicksprout.com
69%로 우세함을 저울을 이용해
비교 표현. 여기서의 기준(양쪽이 동일)은 수평한 저울모양이다.
towergateinsurance.co.uk
두 캐러반의 비교를 출시 년도부터 시작해서 동일한 구도로 배치하여 비교
columnfivemedia.com
다양한 형식의 비교가 섞여있는데. 어느 한 축을 기준으로 양적, 질적인 차이를 시각화 하여 비교한다. 가운데 벤다이어그램(원형 겹침)의 경우 겹치는 부분까지도 서로 비교가 가능하다.

Share:

댓글 남기기

목차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