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으로 표현하는 구조1 – 벤다이어그램

면으로 표현하는 구조1 – 벤다이어그램

표현하려는 정보의 그룹 사이에 공통점이 존재한다면 선이 아닌 면/색/겹침으로 구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벤다이어그램입니다. 구성 성분, 공통점 등을 강력하게 표현하는 대표적인 시각화 기술입니다.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부서들을 분류해 본다면? 남편과 아내의 공통점을 적는다면? 등 다양하게 응용해 보세요. 

3단계 완성법
1. 정보를 분류하고 서로의 관계를 정리해 둡니다.
2. 들어가게 되는 항목을 적습니다. 배경에 면으로 구조를 표현합니다.
3. 면으로 표현된 구조 위에 항목을 배열합니다. 겹치게 되는 면 하나당 하나의 항목만 적는 것이 좋습니다.

완성본




따라하기

1. [데이터 정리 단계]
기존 항목을 분류하고 공통점을 찾아 스케치합니다.

2. [항목 적어두기]
들어갈 항목들을 텍스트 박스를 이용해 적어 둡니다.

Tip. 일반적으로 스케치 단계는 요약된 것만 표시하게 되므로 보다 정리하여 적는 것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반투명 도형 겹치기]
30% 투명도가 적용된 원형을 3개와 가이드로 사용할 정삼각형을 그리고 그림과 같이 배치합니다.

Tip. 투명도 적용하기 : 그리고 도구 [서식]탭 – [도형 채우기] – [다른 채우기 색]창에서 투명도를 30%로 조정
Tip.가이드가 되는 정삼각형의 크기에 따라 협치는 부분의 크기가 결정됩니다.삼각형의 세 꼭지점을 기준으로 원형을 배치하세요.

4. [색 변경 : 완료 A형]
원하는 색으로 바꾸어주면 그림과 같이 되며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시간이 없을 때는 이렇게 투명도를 가진 도형으로 간단하게 그리면 됩니다. 다음단계를 위해서는 도형을 전체 선택하여 [조각]내어 줍니다. 

Tip. [조각]은 파워포인트 2013버전부터 가능합니다. 그리기도구[서식]-[도형 병합]-[조각]을 이용합니다.

5. [색 변경 : 완료 B형]
4번 단계에서 조각낸 도형을 하나씩 선택, 색을 변경 해 줍니다. 이 때 투명도는 0%로 합니다. 색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으므로 개성있는 표현이 가능합니다.

Tip. 4번 단계에서 조각낸 도형은 크기, 위치 변경이 어렵습니다. 변경의 여지가 있다면 [조각] 이전에 복제 해  두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세요. 낸 도형은 크기, 위치 변경이 어렵습니다. 변경의 여지가 있다면 [조각] 이전에 복제 해  두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세요.

6. [입체화 : 완료 C형]
4번 단계에서 조각낸 도형을 그룹화 하여 3차원 효과를 주었습니다.

Tip. 도형 그룹을 선택 후 그리기 도구 [서식]탭 –  [도형효과]-[3차원 회전]- [원근감(낮은경사)]를 선택하면 기울기가 생기며  3차원 서식 창에서 [깊이]를 34pt로 조절하였습니다.

Ads

kkwakkun

kkwakkun

피티위즈 대표 / 시각디자이너 / ‘누구나 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with 파워포인트 저자

Leave a Replay